티스토리 뷰

왜 두피에 열감이 느껴질까? 두피열 확실하게 내리는 해결방법

머리열 사진

 

자신의 이마를 손으로 대보았을 때 열감이 느껴진 적이 있으신가요? 감기나 몸살도 아닌데 두피에 항상 열이 쉽게 오르고 얼굴이 붉게 변한다면 탈모가 일어나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한의원에서는 탈모의 주요 원인을 두피열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말합니다.

 

두피에 열감이 느껴지는 이유

 

우리 몸의 체열 조절 시스템은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두피에 열이 오르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환 문제가 탈모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 주장은 한의학적 접근방식이며, 현재 탈모에 대한 의학적 접근방식은 탈모의 원인을 DHT호르몬과 혈행으로 인한 영양부족의 원인으로 탈모가 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정체 돼버리면 몸속의 열이 방출되지 못해서 열이 위로 몰리게 되면서 두피열이 되는 것입니다. 즉 두피열이 난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좋지 못해서 탈모가 생기는 것입니다.

 

두피열 내리는 근본적인 방법

 

이러한 두피열을 내리기 위해서 두피쿨링 스프레이나 두피 쿨링 마사지기 등의 두피열을 낮추기 위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제품들이 장기적으로 탈모치료와 두피열을 낮추는 방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제품으로 두피 겉을 시원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열은 우리 몸속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완전한 해결책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몸속 장기로 인해 열이 나는데 근본적인 원인인 염증을 해결하지 않고 몸의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냉찜질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두피열을 낮추는 것이 올바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피열을 내리는 한의원의 치료방식은 인체의 면역력을 증대해서 두피열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몸 건강에는 분명히 이로울 것이지만 가성비나 시간적으로 따져보았을 때 비슷한 역할을 하는 미녹시딜과 같은 혈관제제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두피열이 있다고 모두 탈모라는 것이 아니지만 탈모가 될 가능성이 높고 진행 중인 경우가 있으므로 혈행개선에 효과적이고 DHT호르몬을 낮추는 제품을 드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두피열을 내리는 간단한 홈케어 방법

두피열을 확실하게 낮추기 위해 조금 더 일상적인 관리를 하고 싶다면 족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족욕은 혈행을 개선하여 두피열을 낮추는 가성비가 좋으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족욕은 두피열을 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족욕과 함께 두피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에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따라 해 보시면 좋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샴푸를 해줍니다. 이때 샴푸를 하기 전 미리 전자레인지에 수건을 데워주는 것이 편합니다. 샴푸 후에 수건을 두피에 2분 정도 감싸면서 10분간 족욕을 해주면 됩니다. 따뜻한 수건으로 두피의 모공을 열어주었기 때문에 족욕을 하면서 땀배출이 원활히 되는 것입니다. 그 후에 꼼꼼하게 샴푸를 하여 마무리해 줍니다. 따로 시간을 드려 두피관리를 받지 않아도 수건으로 두피모공을 열어서 샴푸로 세정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인 두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주기적으로 해주신다면 혈액순환과 동시에 두피열도 내릴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