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피열 내리는 법, 초간단 홈케어 방법

 

두피열은 체열의 부조화로 상체나 머리쪽으로 열리 쏠리는 현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지속되는 두피열들은 두피가 많이 건조해지고 예민해지고 염증이나 각질이 생기면서 모근손상을 가져옵니다. 모근손상이 오면 탈모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두피열은 두피가 체온이 높아서 나는 것이고, 탈모와 직접적인 연관은 많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래 두피는 피지분비가 많고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두피상태가 좋아지면 두피열도 함께 좋아질 가능성 높습니다. 먼저 두피열을 체크하려면 60배율 현미경으로 보거나 두피전문 기계를 활용하여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이렇게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자가테스트로 확인해봅시다.

 

<두피열 많은지 확인하는 자가 진단 리스트 >

1. 얼굴이 잘 달아 오르고 붉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2. 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뜨겁다.

3. 평소 다른 사람보다 땀을 많이 흘린다.

4.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많이 난다.

5. 땀이나 유분때문에 세수를 하거나 얼굴을 자주 닦는다;

6. 갈증을 느끼고 차가운물이나 음료를 자주 마신다.

7. 눈이 잘 충혈되고, 건조하거나 침침함을 느낀다. 

8. 평소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잘낸다

9. 작은 일에도 쉽게 욱하고 화를 잘낸다

10.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자주 결린다.

11. 식욕이 좋은 편이고, 간식이나 야식을 즐기는 편이다.

12. 두피에 뾰루지가 난다. 

 

1. 박하로 관리하기 

이 방법은 엄지의 제왕이라는 건강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방법으로, 뜨거운 두피열을 내려줄 박하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출산 후 탈모가 심하다면 이 방법이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두피 열을 내려줄 박하와 같이 서늘한 성질로 열을 내리는 약재는 두피열을 내리는 성분이 있습니다. 박하는 특유의 청량감을 주는 성분이 있고 먹거나 바르면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피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박하를 차로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1) 박하차 마시기

향을 이용하는 약재로 차를 끓이는 것을 '후하'라고 하는데, 이것은 한방에서 향이 나는 재료를 우릴 때 물이 끓는 상태에서 잎을 넣고 살짝만 우려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하루에 한두잔 정도 마시는게 좋고.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박하가 유즙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금물입니다.

 

1. 물 1리터를 끌인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말린 박하 잎 3g을 넣는다.

3. 한소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박하잎을 건진다.

4. 한번 마실때 종이컵의 3분의 2분정도 분량으로 따뜻하게 수시로 마시면 두피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2) 박하 미스트 만들기

박하를 끓인 물로 냉장고에 넣은 다음 미스트 공병을 준비합니다. 시원하게 식힌 박하차를 두피에 열이 오를때 마다 분사하면 두피 열이 내려가게 되어 탈모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두피에 뿌리면 박하성분 때문에 머리가 시원하고 화한 느낌이 들어서 여름에 사용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세번 정도 뿌리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박하 미스트 뿌리는 법

1. 가르마를 타고 박하 미스트를 두피에 골고루 뿌린다.

2. 두피의 박하 성분이 잘 흡수되도록 손가락 끝에 위치한 십선혈로 5분 정도 두피를 톡톡 두드린다.

 

2. 족욕하기

족욕사진
두피열 내리는 방법

우선 족욕기를 준비하거나 발을 담글 대야를 준비하고 따뜻한 마실 물을 준비합니다. 족욕물은 39도에서 42도 정도, 사우나를 갔을 때 따끈한 정도면 됩니다. 발목에서 약 10~15cm 잠길 수 있게 물을 받아줍니다. 족욕시간은 15분에서 30분 정도가 적당하고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날 정도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혈압이나 천식 환자가 있다면 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족욕 후에는 양말을 신어주시고 따뜻한 차를 마시면 됩니다.

 

이 족욕법은 탈모예방과 혈액순환 촉진, 피로감 개선에도 좋습니다. 단,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주 5일 이상, 6개월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꾸준한 족욕으로 탈모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므로 이 족욕법으로 탈모도 예방하시고 몸관리도 실천해보세요